진료 및 입원상담

02.336.9306 / 02.335.1010

암은 더이상 불치병이 아닙니다.

꾸준하고 지속적인 관심과 치료를 통해 얼마든지 호전이 가능한 관리 질환입니다.

심리상담 치료

디스트레스(distress)관리 및 치유

디스트레스란? 암환자가 겪는 슬픔, 두려움과 같은 일반적인 감정부터 불안,
우울, 공포, 사회적 고립 등과 같은 병적인 상태에 이르기까지 암환우가
정신적인 고통과 불쾌한 정서적 체험을 통칭하는 말입니다.

혜당한방병원 면역암센터와 < 분석심리학 연구소 >의
협력을 통해 디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심리치료 진행

특히 여성에게 많이 생기는 대표적인 유방암, 갑상선암, 자궁암, 난소암은
여성 암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여성성과 관련 있는 장기에 암이
생기면 심리변화는 더욱 큰 편입니다. 여성 암환우의 경우 감정 조절을 잘
하지 못하고 디스트레스를 방치하면 개인은 물론 주변 가족들과도 불화가
생기는 등 가정과 사회문제로 이어지게 된다는 사례들이 많이 발생
하고
있을 만큼 이는 여성 암 환우들이 암치료의 긴 과정 속에서 겪는 고통은 비단
신체 적인 부분뿐만이 아니라 심리 정서적으로도 큰 시련을 겪게 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예고 없이 닥친 암이라는 진단에 부정과 분노의 과정을 거치면서 우울감이
찾아 왔을 시 이를 간과하고 신체적인 치료에만 신경을 쓰고 디스트레스
관리를 제대로 받지 못하면 환우의 삶의 질이 굉장히 떨어질 뿐만 아니라
성공적인 암 치료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에 본원의 면역암센터
에서는 보다 심층적이고 체계적인 치유의 방법을 모색하여 국내 심리치료
분야의 저명한 연구기관인 < 분석심리학 연구소 >와 협력하여 다각적인
분야에 오랜 임상경력이 있는 전문 치료상담사와의 상담 및 치유를 도와
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본원에서 퇴원 후에도 연계하여 지속적인 심리적
케어를 받으시며 보다 다학적인 측면에서 암이라는 질병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안내 드리고 있습니다.

신체질환과 심리치료

1980년대 이후 “정신신경면역학(Psychoneuroimmunology)”의 발달로 마음-신경-면역력의 상호관련성이 강조되면서, 의학계에서 면역력 증진을 위한 마음의 힘이나 작용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마음과 면역력의 관계, 정신과 신체 건강 간에 밀접한 관련성이 과학적으로 증명되고 있다. 갑작스런 신체적 질환의 발생은 물론, 지속되는 증상은 다양한 정신적 어려움을 파생시키고, 재발과 치료에 대한 불안과 스트레스가 가중된다. 혹은 심리적 어려움은 점진적으로 신체에도 영향을 미쳐 내분비계 및 교감신경계의 교란이 야기되어 각성이나 우울, 수면장애, 여타 의 신체장애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다.

이처럼 개별 인간은 정신과 신체의 양 측면을 동시에 지닌 통합적 존재이다. 정신과 신체 중 어느 한 쪽을 무시하고 다른 한쪽만 고려하게 되면 정신과 신체의 통합성이 깨져 신체적 질병 및 심리 문제가 부각되고, 어려움이 장기화 할 수 있다. 따라서 신체 질환은 전인적 차원, 통합적 차원에서 고려하고 탐색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다. 분석심리학 연구소 상담센터에서는 심신의 관계를 살피는 통합적 심리치료를 위해 꿈을 살피는 심층 심리적 접근을 하고 있다. 또한 환자 본인 뿐 아니라 환자의 가족들도 정서적 고통을 함께 겪게 되는데, 환자의 가족들도 본 상담센터에서 심리치료와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분석심리학연구소 상담센터

본 연구소 상담센터는 융학파 정신분석가가 지도 감독하고, 정신과 교수가 자문하며, 여러 영역의 상담전문가 및 석 ‧ 박사 등이 상담하는 전문 상담 기관이다.

본 상담센터는 아동 ‧ 청소년 ‧ 성인을 상담하는 기관으로, 내담자는 물론이고 가족 및 보호자에게도 다양하고 전문적인 지원이 가능하다. 각 개인이 겪는 심적 어려움은 외부 사건에서 비롯된 것도 있지만, 외부 사건과 상관없이 오로지 정신 내적 요인에서 비롯된 심인성 증상이 상당히 많다. 이를 위해서는 심층적 이해가 반드시 필요하며 이에 심층 분석 작업을 통하여 자아 의식의 기능을 회복하고 나아가서는 개별 인격의 성숙과 발전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보호자 상담 (가족상담)

항암치료의 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보호자 및 가족의 도움은 환우에게 큰 힘이 되지만 치료과정을 지키는 주변 가족들의 심리적지지 또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환우의 암 발병 후에 변화된 가정환경과 관계 등에 대해 심층적인 이해와 대처가 필요합니다. 본원의 상담치료 프로그램은 환우는 물론 가족들의 상담 또한 함께 진행하여 환우를 중심으로 관계된 전반적인 부분의 보완치료를 시행합니다.

HD힐링보완치료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