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장 : 총칙
제 2 장 : 서비스 이용계약
제 3 장 : 계약당사자의 의무
제 4 장 : 서비스 이용
제 5 장 : 계약해지 및 이용제한
제 6 장 : 기타
제1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약관은 본원이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한다)의 이용조건 및 절차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 각 호와 같습니다.
1. 이용자 : 본 약관에 따라 본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자
2. 이용계약 :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본원와 이용자간에 체결하는 계약
3. 가입 : 본원이 제공하는 신청서 양식에 해당 정보를 기입하고, 본 약관에 동의하여 서비스 이용계약을 완료시키는 행위
4. 회원 : 당 사이트에 회원가입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 등록을 한 자
5. 이용자번호(ID) : 회원 식별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이용자가 선정하고 본원이 승인하는
영문자와 숫자의 조합(하나의 주민등록번호에 하나의 ID만 발급 가능함)
6. 패스워드(PASSWORD) : 회원의 정보 보호를 위해 이용자 자신이 설정한 영문자와 숫자, 특수문자의 조합
7. 이용해지 : 본원 또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이후 그 이용계약을 종료시키는 의사표시
제3조(약관의 효력과 변경)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원 탈퇴(해지)를 요청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의 효력 발생일로부터 7일 이후에도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서비스를 계속 사용할 경우 약관의 변경 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① 이 약관의 서비스 화면에 게시하거나 공지사항 게시판 또는 기타의 방법으로 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됩니다.
② 본원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이 약관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서비스 화면에 공지하며, 공지후 7일 이후에도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서비스를 계속 사용할 경우 약관의 변경 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③ 이용자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본인의 회원등록을 취소할 수 있으며, 계속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약관 변경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되며 변경된 약관은 전항과 같은 방법으로 효력이 발생합니다.
제4조(준용규정)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및 기타 관련법령의 규정에 따릅니다.
제2장 서비스 이용계약
제5조(이용계약의 성립)
이용계약은 이용자의 이용신청에 대한 본원의 승낙과 이용자의 약관 내용에 대한 동의로 성립됩니다.
제6조(이용신청)
이용신청은 서비스의 회원정보 화면에서 이용자가 본원에서 요구하는 가입신청서 양식에 개인의 신상정보를 기록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제7조(이용신청의 승낙)
① 회원이 신청서의 모든 사항을 정확히 기재하여 이용신청을 하였을 경우에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서비스 이용신청을 승낙합니다.
②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이용 승낙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본인의 실명으로 신청하지 않았을 때
2. 타인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하였을 때
3. 이용신청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한 경우
4. 사회의 안녕 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하였을 때
5. 기타 본원이 정한 이용신청 요건에 미비 되었을 때
제8조(계약사항의 변경)
회원은 이용신청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에는 수정하여야 하며, 수정하지 아니하여 발생하는 문제의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제3장 계약당사자의 의무
제9조(본원의 의무)
본원은 서비스 제공과 관련해서 알고 있는 회원의 신상 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하거나 배포하지 않습니다. 단, 전기통신기본법 등 법률의 규정에 의해 국가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범죄에 대한 수사상의 목적이 있거나 또는 기타 관계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의한 요청이 있을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10조(회원의 의무)
①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할 때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1. 다른 회원의 ID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행위
2. 서비스에서 얻은 정보를 복제, 출판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하는 행위
3. 본원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4.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는 행위
5.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판단되는 행위
6. 기타 관계법령에 위반되는 행위
②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활동을 할 수 없으며, 영업활동에 이용하여 발생한 결과에 대하여 본원은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③ 회원은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계약상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도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4장 서비스 이용
제11조(회원의 의무)
① 회원은 필요에 따라 자신의 메일, 게시판, 등록자료 등 유지보수에 대한 관리책임을 갖습니다.
② 회원은 본원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임의로 삭제, 변경할 수 없습니다.
③ 회원은 본원의 홈페이지에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물이나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권리를 침해하는 내용물을 등록하는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만약 이와 같은 내용물을 게재하였을 때 발생하는 결과에 대한 모든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제12조(게시물 관리 및 삭제)
효율적인 서비스 운영을 위하여 회원의 메모리 공간, 메시지크기, 보관일수 등을 제한할 수 있으며 등록하는 내용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사전 통지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1. 다른 회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2.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인 경우
3.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내용인 경우
4. 본원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5. 회원이 본원의 홈페이지와 게시판에 음란물을 게재하거나 음란 사이트를 링크하는 경우
6. 기타 관계법령에 위반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13조(게시물의 저작권)
게시물의 저작권은 게시자 본인에게 있으며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가공, 판매하는 행위 등 서비스에 게재된 자료를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제14조(서비스 이용시간)
서비스의 이용은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정기 점검 등의 사유 발생시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제15조(서비스 이용 책임)
서비스를 이용하여 해킹, 음란사이트 링크, 상용S/W 불법배포 등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되며, 이를 위반으로 인해 발생한 영업활동의 결과 및 손실, 관계기관에 의한 법적 조치 등에 관하여는 본원은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6조(서비스 제공의 중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등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2.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
3. 시스템 점검이 필요한 경우
4. 기타 불가항력적 사유가 있는 경우
제5장 계약해지 및 이용제한
제17조(계약해지 및 이용제한)
①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회원 본인이 인터넷을 통하여 해지신청을 하여야 하며, 본원에서는 본인 여부를 확인 후 조치합니다.
② 본원은 회원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해지조치 30일전까지 그 뜻을 이용고객에게 통지하여 의견진술할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1. 타인의 이용자ID 및 패스워드를 도용한 경우
2. 서비스 운영을 고의로 방해한 경우
3. 허위로 가입 신청을 한 경우
4. 같은 사용자가 다른 ID로 이중 등록을 한 경우
5.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내용을 유포시킨 경우
6.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7.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할 목적으로 다량의 정보를 전송하거나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는 경우
8. 정보통신설비의 오작동이나 정보 등의 파괴를 유발시키는 컴퓨터바이러스 프로그램 등을 유포하는 경우
9. 본원 또는 다른 회원이나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10. 타인의 개인정보, 이용자ID 및 패스워드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경우
11. 회원이 자신의 홈페이지나 게시판 등에 음란물을 게재하거나 음란 사이트를 링크하는 경우
12. 기타 관련법령에 위반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6장 기 타
제18조(양도금지)
회원은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계약상의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19조(손해배상)
본원은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어떠한 손해가 발생하더라도 동 손해가 본원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인한 손해를 제외하고 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제20조(면책 조항)
① 본원은 천재지변, 전쟁 또는 기타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② 본원은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교체, 정기점검, 공사 등 부득이한 사유로 발생한 손해에 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③ 본원은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이용의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④ 본원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이익이나 서비스를 통하여 얻는 자료로 인한 손해에 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⑤ 본원은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21조(관할법원)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 될 경우 본원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전속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부 칙
- 시행일자 : 2021년 9월 1일
- 최종변경일자 : 2021년 9월 1일
<혜당한방병원 (이하 "병원"이라 함)>이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관련 법령에 근거하여 수집 • 보유 및 처리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법」은 이러한 개인정보의 취급에 대한 일반적 규범을 제시하고 있으며, 병원은 이러한 법령의 규정에 따라 수집 • 보유 및 처리하는 개인정보를 공공업무의 적절한 수행과 정보주체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적법하고 적정하게 취급할 것입니다.
또한, 병원은 관련 법령에서 규정한 바에 따라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 등 정보주체의 권익을 존중하며, 정보주체는 이러한 법령상 권익의 침해 등에 대하여 행정심판법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병원은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 취급방침을 두고 있으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 시행일 : 2021년 5월 24일
제1조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병원은 개인정보의 수집 시 관련법규에 따라 가입신청시 또는 이용약관에 그 수집범위 및 목적을 사전 고지 합니다. 개인정보 수집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수집항목
○ 수집항목 : 이름, ID, 비밀번호, 성별 생년월일, 거주지역,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접속로그, 쿠키, 접속IP 정보
○ 개인정보 수집방법 : 홈페이지(회원가입, 온라인예약, 온라인상담, 수술 후 상담, 홍보관련 매체, 전화, 게시판) 서비스 이용 과정이나 서비스 제공 업무 처리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정보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 진료 시 수집항목
○ 필수항목 : 병원등록번호, 성명(한글), 생년월일, 주소, E-mail, 결혼여부, 내원경로
○ 건강정보: 병력 및 가족력 등 진료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의료진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개인건강정보
■ 진료비 수납 시 수집항목
○ 신용카드 결제 시 : 카드사명, 카드번호 등 카드결제 승인 정보
* 그 외 특정 목적을 위해 단기적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할 경우에는 별도로 공지하고 수집합니다.
■ 개인정보 수집방법
○ 홈페이지, 서면양식, 팩스, 전화, 상담 게시판, 이메일 등을 통한 수집
제2조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병원은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이용자가 제공한 모든 정보는 하기 목적에 필요한 용도 이외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것입니다.
○ 진료/검사/ 예약조회 및 진료를 위한 본인확인 절차
○ 진단 및 치료를 위한 서비스
○ 진료비 청구, 수납, 환불 등의 원무 서비스
○ 진료비계산서, 내역서, 제증명서 발송 및 약품/물품 및 결과 발송
○ 온라인/오프라인 검사 수탁, 외부검사 의뢰
○ 민원/고충 처리 등을 돕기 위한 의사소통의 경로 확보
○ 의료의 질관리, 병원운영을 위한 법적, 행정적 대응 및 조치
○ 교육, 연구에 필요한 최소한의 분석 자료
○ 진료정보, 학술정보, 병원정보 안내
제3조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 보존 항목 : 이름, 성별, 로그인ID, 비밀번호, 자택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 보존 근거 : 본원 홈페이지 이용 약관/의료법시행규칙 제15조(진료에 관한 기록의 보존)
○ 보존 기간 : 회원탈퇴 시 파기/진료기록부10년
제4조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그 방법)
병원은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기절차
회원님이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하신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되어집니다. 별도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되어지는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용해 시킵니다.
제5조 (개인정보 제공 및 공유)
병원은 귀하의 동의가 있거나 관련법령의 규정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어떠한 경우에도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에서 고지한 범위를 넘어 귀하의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타인 또는 타기업ㆍ기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국민건강보험법에 의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요양급여비용 청구를 위한 진료기록 제출
○ 이용자들이 사전에 공개에 동의한 경우
○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 통계작성ㆍ학술연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가공하여 제공하는 경우
제6조 (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1) 병원은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 고객편의 제공 등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 업무를 외부 전문업체에 위탁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위탁사:논현리뉴의원 / 위탁 업무의 내용:전산관련업무 및 CCTV관리 / 위탁개인정보:이름, 병원등록번호, 생년월일 등 / 개인정보 보유기간:위탁계약 종료 시까지
위탁사:한국필의료재단 / 위탁 업무의 내용:병리검사 / 위탁개인정보:이름, 병원등록번호 등 검사에 필요한 제반 수집 개인정보 / 개인정보 보유기간:위탁계약 종료 시까지
2) 병원은 위탁업무계약서 등을 통하여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규의 준수, 개인정보에 관한 비밀유지, 제3자 제공에 대한 금지, 사고시의 책임부담, 위탁기간, 처리 종료 후의 개인정보의 반환 또는 파기 의무 등을 규정하고, 이를 준수 하도록 관리하여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제7조 (개인정보의 제3자 공유 처리에 관한 사항)
- 개인정보 제공자 : 혜당한방병원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혜당한방병원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 목적
○ 환자확인 및 진료예약, 취소 등에 관한 업무처리를 위함
○ 병원이용 안내 및 병원의 새로운 서비스, 이벤트 행사정보 안내
○ 진료, 예약, 입원예정 및 검사예정에 대한 모바일 안내
제공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 이름, ID, 비밀번호, 성별,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거주지역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 개인정보 보유기간은 정보 수집 기관과 동일함. 다만, 개인정보 수집기관과의 계약 해지(해제)에 따른 경우 그에 한함
○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으며, 동의를 거부하는 경우 진료 예약이 불가하여 환자 편의와 만족이 저해될 수 있습니다.
제8조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병원은 고객이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 및 삭제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고객의 요구에 성실하게 응대하고, 지체없이 처리합니다.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고객의 방문 이외의 전화ㆍ우편ㆍFAX 등 기타 신청방법에 의한 고객의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및 삭제 절차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 개인정보의 열람
고객은 병원을 방문하여 개인정보의 열람을 요구할 수 있으며, 신속하게 이에 대하여 응대합니다.
■ 개인정보의 정정ㆍ삭제
1. 병원은 고객이 개인정보에 대한 정정ㆍ삭제를 요구하는 경우, 개인정보에 오류가 있다고 판명되는 등 정정ㆍ삭제를 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지체없이 정정ㆍ삭제를 합니다. 병원은 정정ㆍ삭제 내용의 사실 확인에 필요한 증빙자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2. 고객이 본인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 및 삭제를 요구하는 경우, 고객의 신분을 나타내는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등의 신분증명서를 제시 받아 본인 여부를 확인합니다.
3. 병원은 개인정보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하여 열람, 정정 및 삭제를 거절할 정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는 고객에게 이를 통지하고 그 이유를 설명합니다.
4.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아동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 삭제 또는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으며, 아동과의 관계 및 신분증명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제9조 (동의철회 / 회원탈퇴 방법)
귀하는 회원가입 시 개인정보의 수집ㆍ이용 및 제공에 대해 동의하신 내용을 언제든지 철회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탈퇴는 병원 홈페이지 마이페이지의 『회원탈퇴』를 클릭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직접 회원탈퇴를 하시거나, 개인정보보호 고충처리부서로 서면, 전화 또는 Fax 등으로 연락하시면 지체 없이 귀하의 개인정보를 파기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제10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병원은 귀하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cookie)'를 운용합니다. 쿠키란 병원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귀하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귀하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병원은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해 쿠키를 사용합니다.
○ 회원과 비회원의 접속 빈도나 방문 시간 등을 분석하고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분야를 파악하여 서비스 개편 등의 척도로 활용합니다.
○ 병원이 진행하는 각종 행사에서 귀하의 방문 회수를 파악하여 개인의 관심 분야에 따라 차별화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자료로 이용됩니다.
귀하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귀하는 웹 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회원님께서 쿠키 설치를 거부하셨을 경우 일부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제11조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병원은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기술적 대책으로서 보안장치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용자께서 제공하신 모든 정보는 방화벽 등 보안장비에 의해 안전하게 보호/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병원은 이용자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이용자의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및 관리에 필요한 절차를 마련하고,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인원을 최소한으로 제한하여 지속적인 보안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의 사용자를 지정하여 사용자 비밀번호를 부여하고 이를 정기적으로 갱신하겠습니다.
제12조 (정책 변경에 따른 공지의무)
이 개인정보취급방침은 관련법률 및 지침의 변경 또는 내부 운영 방침의 변경에 따라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병원의 「개인정보 취급방침」이 변경될 경우에는 홈페이지(http://www.laprinps.com/)를 통하여 공지해드립니다.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이름 :
부서 :
E-mail :
개인정보 보호 담당자
이름 :
부서 :
전화 :
E-mail :
* 시행일자 : 2021년 05월 24일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분쟁조정위원회 (www.1336.or.kr/1336)
2.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www.eprivacy.or.kr/02-580-0533~4)
3. 대검찰청 인터넷범죄수사센터 (http://icic.sppo.go.kr/02-3480-3600)
4.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www.ctrc.go.kr/02-392-0330)
[영상정보 처리기기 운영, 관리 방침]
본 병원은 영상정보 처리기기 운영 관리방침을 통해 본 병원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 관리 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제1조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본 병원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 처리기기를 설치 운영합니다.
○ 시설안전 및 화재 예방
○ 고객의 안전을 위한 범죄 예방
제2조 (설치대수, 설치위치 및 촬영범위)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대수, 위치 및 촬영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설치대수:3대 /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B1F, 1F 로비, 6F등
제3조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
정보주체의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상정보 보호 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관리책임자
접근권한자
제4조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간)
영상정보의 촬영 시간, 보관 기간 및 보관 장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촬영시간:24시간 / 보관기간:촬영일로부터 14일 이내 / 보관장소:서버실
제5조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
○ 확인 방법 : 영상정보 관리책임자에게 미리 연락하고 본 병원에 방문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 확인 장소 : 병원서버실
제6조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정보주체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 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 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귀하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본 병원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 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정보주체의 열람 등 요구에도 불구하고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개인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를 거부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 10일 이내에 서면 등으로 거부 사유 및 불복할 수 있는 방법을 정보주체에게 통지합니다.
○ 개인영상정보의 보관기간이 경과하여 파기한 경우
○ 기타 정보주체의 열람 등 요구를 거부할 만한 정당한 사유가 존재하는 경우
제7조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본 병원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본 병원은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 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 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시 열람 목적, 열람자, 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 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제8조 (개인정보 취급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관리방침은 2021년 9월 1일 제정 되었으며 법령, 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본 병원 홈 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시행일자 : 2021년 9 월 1일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분쟁조정위원회 (www.1336.or.kr/1336)
2.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www.eprivacy.or.kr/02-580-0533~4)
3. 대검찰청 인터넷범죄수사센터 (http://icic.sppo.go.kr/02-3480-3600)
4.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www.ctrc.go.kr/02-392-0330)
환자의 권리와 의무(제1조의2 제1항 관련)
1. 환자의 권리
가. 진료 받을 권리
환자는 자신의 건강보호를 위해 적절한 보건의료서비스를 받고, 성별 나이·종교·신분·경제적 사정등을
이유로 이를 침해받지 아니하며, 의료인은 정당한 사유없이 진료를 거부하지 못한다.
나. 알 권리 및 자기결정권
환자는 자신의 건강보호를 위해 적절한 보건의료서비스를 받고, 성별 나이·종교·신분·경제적 사정등을
이유로 이를 침해받지 아니하며, 의료인은 정당한 사유없이 진료를 거부하지 못한다.
다. 비밀을 보호받을 권리
환자는 진료와 관련된 신체상·건강상 비밀을 보호받으며, 의료인과 의료기관은 환자의 동의를 받지 않거나
범죄수사 등 법률이 정한 경우 외에는 비밀을 누설·발표하지 못한다.
라. 피해를 구제받을 권리
환자는 권리를 침해 받아 생명·신체적·금전적 피해가 발생한 경우,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02-6210-0114, www.k-medi.or.kr)에 상담 및 구제 신청을 할 수 있다.
2. 환자의 의무
가. 의료인에 대한 신뢰·존중 의무
환자는 자신의 건강관련 정보를 의료인에게 정확히 알리고, 의료인의 치료 계획에 대해 신뢰하고 존중하여야 한다.
나. 부정한 방법으로 진료를 받지 않을 의무
환자는 진료 전에 본인의 신분을 밝혀야하고, 타인의 명의로 진료를 받는 등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진료를 받지 아니한다.